장면 구성 – 임팩트 설정 방법

장면 구성할 때 만약 장면이 무엇인지, 생생하고 설득력 있는 장면을 만들기 위해 모든 구성 요소들이 어떻게 작용하는지, 그리고 그 장면들이 어떻게 하나의 이야기 구조를 이루는지 이해해야 한다. 그러면 분명 남들과는 다른 소설을 쓸 수 있을 것이고, 흥미진진한 대본을 쓰는 자신감 넘치는 작가가 될 것입니다.


장면 기능

1. 장면을 이루는 기본 요소

  • 복잡하고 다층적인 성격의 등장인물들
  • 관점(시점)
  • 기억에 남을 만한 중요한 행동
  • 흥미, 의미심장한 대사
  • 이야기, 캐릭터를 심화시키는 새로운 플롯 정보
  • 대립과 갈등의 드라마
  • 임팩트있는 배경
  • 내러티브 요약 혹은 설명

2. 설명하지 말고 보여주라.

  • ‘보여 준다’라는 것은 지나치게 설명하기보다는 독자를 믿으라는 의미.
  • 독자들이 상상할 수 있는 기회를 많이 제공해야 하고, 그러기 위해서는 구체적이고 상세하게 감각적인 단서들을 최대한 많이 제공해야 한다.

3. 장면의 길이

  • 긴 장면
    • 가능하면 조금씩 사용하는 게 좋다. 긴 장면이 너무 많이 연달아 사용되면 이야기가 지겨워진다.
    • 긴 장면 사용법
      • 많은 액션과 강렬한 대화 뒤에 템포를 의도적으로 느리게 하고 싶을 때 -> 독자에게 일어난 사건들을 이해, 새로운 긴장과 서스펜스를 준비하게 함.
      • 결투, 추격, 폭발 등의 하나의 장면 안에 대형 액션이 많이 일어날 때 -> 그 장면이 액션에만 전적으로 의존하는 것을 막아줌.
      • 사실감을 더하기 위해 호흡을 길게 가야 하는 대화 장면을 추가하고 싶을 때
  • 짦은 장면
    • 한 장면이 10페이지 이내일 때
    • 과도한 사용은 흐름이 뚝 뚝 끊어지게 함.
    • 짧은 장면 사용법
      • 각각의 캐릭터들을 구분 짓고 싶을 때. 예> 외향적인 캐릭터 – 긴 장면, 내성적인 캐릭터 – 짧은 장면
      • 긴 장면 바로 다음에 템포를 끌어 올리고 싶을 때
      • 여운을 남기거나 서스펜스로 긴장감을 조성할 때
      • 하나의 단락 안에 다양한 장면들을 포함할 때
      • 정보를 조금씩 알려줌으로 독자들이 눈을 떼지 못하도록 긴박감을 고조시킬 때

장면 구성 – 시작, 중간, 끝

  1. 시작 : 장면 구성 시 독자들을 그 장면에 끌어들일 수 있도록 생생하고 기억에 남을 정도가 되어야 합니다.
  2. 중간 : 이해 관계가 복잡, 캐릭터들은 서로 대립, 흥미를 유지할 수 있는 결과물들이 뒤따라 나오는 영역
  3. 끝 : 다음에 이어질 새로운 장면 구성 설정을 제공, 독자에게 잊을 수 없는 느낌과 기분을 안겨줌.

1. 장면의 시작

  • 장면 구성 시 각 장면을 시작할 때 다음의 질문들을 해보라.
    • 플롯 상의 캐릭터들은 어디에 있는가? 어디에 그들을 남겨두었고, 그들이 지금 하고 있는 것은 무엇인가?
    • 이 장면에서 나타내고 싶은 가장 중요한 정보는 무엇인가?
  • 등장인물로 도입부 만들기
    • 주인공은 일찍 등장시키고 대다수의 장면에 주인공이 나와야 한다.
    • 장면 구성 시 모든 장면에서 등장인물들의 목적, 목표, 의도를 설정해야 함.
      • 등장인물이 추구하는 가장 시급한 욕구는 무엇인가?
      • 목적이 달성되는 시점은 언제이고, 반대에 직면하게 되는 건 언제인가.
      • 그 의도는 플롯에 맞는가, 맞지 않는가?
      • 돕는 자와 방해하는 인물은 누구인가?
    • 등장인물의 의도가 무엇이든지 간에 각 장면의 처음부터 그 의도가 무엇인지를 드러나야만 어떤 일이 벌어질지, 목적이 달성되는지 혹은 좌절되는지를 알 수가 있는 것이다.
  • 액션으로 도입부 만들기
    • 한 장면에서 액션을 일찍 시작하면 할수록 독자들이 몰입할 수 있는 가속도가 더 붙게 된다.
    • 액션의 주요 요소인 시간과 가속도에 대해 기억하라.
    • 아무 설명 없이 액션을 시작하라.
    • 액션으로 장면을 시작하는 것은 독자들의 감각을 활성화시키는 경향이 있다.
      • 곧바로 행동을 보여주어라.
      • 임팩트 있는 깜짝 놀랄만한 행동으로 독자들을 사로잡아라.
      • 행동이 등장인물의 캐릭터와 부합해야 한다는 것을 명심해라.
      • 행동 먼저, 생각은 나중에.
  • 내러티브로 도입부 만들기
    • 도입부는 적절한 분량의 내러티브 요약을 하기에 좋은 지점이다.
    • 바람직한 내러티브 시작
      • 내러티브 요약이 시간을 절약할 수 있는 경우.
      • 행동하기 전에 알려줘야 할 정보가 있는 경우.
      • 캐릭터의 생각 혹은 의도가 행동으로는 잘 드러나지 않는 경우.
  • 배경으로 도입부 만들기
    • 시각적인 배경은 장면 구성의 도입부에 반드시 포함되어야 한다.
      • 확실하게 시각적 세부묘사를 해라.
      • 배경에 그 장면의 분위기를 설정해 주어라.
      • 배경에 등장인물의 감정을 반영하라.
      • 주인공이 자신이 처한 배경으로부터 받는 충격을 보여주어라.
  • 임팩트 있는 장면 구성을 위해서는 장면의 도입부에 공을 들여야 한다. 장면의 도입부는 독자들에게 아주 매력적으로 보여서 여러분과 먼 길을 함께 갈 수 있게 만드는 일종의 ‘초대장’ 같은 것임을 명심해라. 그 초대장을 가능한 한 매혹적으로 만들어야 하는 것은 당연하다.

2. 장면의 중간

  • 베팅 올리기 : 상황을 복잡하게 만드는 문제들
    • 주인공의 삶을 복잡하게 만들어야 하고, 독자들이 그것을 볼 수 있게 장면을 만들어 나가야 한다.
    • 주인공의 삶을 망치면 망칠수록 독자들은 점점 더 여러분의 주인공에게 푹 빠지게 된다.
    • 복잡한 문제들도 마무리 지어서는 안된다.
  • 베팅을 올리는 방법
    • 주인공을 괴롭히고 그들의 삶을 복잡하게 만들기 위해서는 연습과 두꺼운 낯짝이 필요하다.
    • 감정의 억제
      • 예>롤리타의 사랑을 구하지만 자신을 사랑하지 않는다는 것을 아는 주인공, 학대받는 아내
      • 불쌍한 인물들에 관해 관심을 유도하고 드라마를 만들어 나간다.
      • 호감이 가지 않는 캐릭터들에 대해서도 동정심과 감정이입, 관심을 이끌어낼 수 있다.
    • 정보를 억제하는 것
      • 예>납치된 희생자의 행방, 도둑맞은 보물이 숨겨진 곳, 나치로부터 숨은 유대인 아파트 주소 등
      • 모든 장면은 억제된 정보가 있어야 함.
    • 위험 요소
      • 주인공을 위험에 빠지게 하는 것은 독자를 단숨에 사로잡을 수 있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이다.
    • 예기치 못한 폭로
      • 폭로는 이야기를 진전시키는 중요한 정보이다.

3. 장면의 끝

  • 줌 인 엔딩
    • 등장인물에 대한 요약
      • 지금까지 일어났던 사건들을 돌이켜 보며, 마음속 독백이나 간단한 대화로 그 장면에서 벌어진 사건들을 요약.
      • 지나친 사용은 독자를 지루하게 함.
      • 독자들이 지금까지 몰랐던 등장인물의 어떤 모습을 드러내고자 할 때 요약으로 끝맺는 방법으로 사용.
    • 진실을 드러내는 폭로성 대화
    • 손에 땀을 쥐게 하는 엔딩
  • 줌 아웃 엔딩
    • 시각적 묘사
      • 독자를 지금 현재의 순간에 못 박아 두게 함.
      • 많은 액션, 많은 대화 -> 시각적 묘사
      • 처절한 싸움 후 길에 누워있는 주인공. -> 독자들은 주인공의 안위를 걱정하게 된다.
    • 철학적 사색
      • 1인칭으로 글을 쓸 때 적합.
      • 등장인물이 철학적 사생을 잘하는 캐릭터일 떄
      • 강하고 철학적인 주제(구원, 권력 이양, 상실)를 담고 있을 때.
      • 플롯, 액션보다 등장인물에 의해 진행되는 경우
  • 결론을 내리는 엔딩
    • 어떤 장면을 화려한 대미장식 없이 단순하게 끝내야 하는 경우.

참고 : 임팩트 있는 장면을 만드는 스토리 기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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