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면 의도 – 장면의 핵심 요소

주인공이 내러티브에서 정처 없이 떠도는 것을 막기 위해서는 모든 장면에서 그 인물에게 의도(목적을 이루기 위한 임무)를 심어주는 것이다. 의도는 주인공이 액션을 수행하고 무언가를 행하려는 계획이다. 동기부여는 주인공의 개인사에서부터 감정에 이르기까지 왜 그 인물이 액션을 취하려고 하는가를 설명해주는 일련의 이유들이다.

  • 나의 주인공이 원하는 게 무엇인지, 무엇을 필요로 하는지, 의도하는 바가 무엇인지 질문해라.
  1. 등장인물이 당면한 가장 시급한 욕망이 무엇인가?

-> 등장인물이 어떤 일을 하려고 계획하거나 이루고자 하는 욕망을 의미한다.

  1. 인물이 그 의도를 언제 달성하는가? 혹은 언제 반대에 부딪히는가?

-> 언제, 어디에서 상황을 복잡하게 만들 건지, 그 복잡한 상황을 어떻게 풀 건지 알고 있어야 한다.

  1. 장면 의도가 플롯과 잘 부합되는가?

-> 샛길로 빠지는 이야기를 쓰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 모든 의도는 중요한 상황과 그 결과들에 관련된 것이어야 한다.

  1. 등장인물이 목표를 이루는데 누가 도움을 줄 것인가? 누가 방해할 것인가?

-> 어떤 인물이나 조건들이 주인공의 의도를 지지할지 혹은 좌절시킬지 결정하라.

플롯 의도

  • 장면에서 제일 먼저 해야 할 일은 플롯의 중요한 상황에 등장인물들이 어떻게든 꽁꽁 묶여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그렇지 않으면 장면들은 마음대로 요동친다는 느낌을 줄 것이다.

1- 인물이 당면한 가장 시급한 플롯 의도는 무엇인가?

2- 이 의도를 달성하게 만들 것인가 아니면 좌절시킬 것인가?

3- 장면 의도가 플롯과 잘 부합하는가?

4- 마지막으로 인물이 의도를 이루는데 누가 도와주는가?

  • 플롯 의도는 중요한 상황에 대한 주인공의 직접적인 반응을 통해 나타낼 수 있다.

1- 주인공의 생각이나 감정을 드러내는 내적 독백

2- 사건의 결과에 변화를 주거나 영향을 주기 위해 주인공이 취하는 행동

3- 플롯에 대한 주인공의 감정이나 생각들을 표현하는 대화

장면 의도

  • 주인공은 플롯 의도를 가지면서 (차가 폭발한 뒤 피할 곳을 찾는다거나 경찰이 주인공을 체포하기 전에 친구에게 연락을 해야 하는 것) 장면에 기반을 둔 더욱 시급한 의도를 가질 수 있다. 이러한 시급한 장면 의도는 등장인물들이 방향을 잃지 않도록 유지시켜 준다.
  • 장면 의도는 복잡한 문제를 야기하고 그 문제들은 새로운 장면 의도를 만들어 내는데, 이것은 플롯을 해결하기 시작할 때까지 계속 반복된다.
  • 의도는 주인공에게 큰 범위에서(플롯) 그리고 현재 상황에서 (장면) 목적을 부여한다.
  • 의도는 플롯을 구성하고 등장인물에게 방향을 제시하는데 도움을 준다. 그런 뒤, 장애물이나 예상 밖의 전개를 통해 그 의도는 복잡해지고 긴장감과 드라마, 에너지가 만들어지면서 다시 새로운 의도들을 창조해 내는 것이다.

의도를 좌절시키기

  • 의도는 모든 장면에서 등장인물에게 어떻게 행동할 것인지를 알려주는 지문과 같다.
  • 일단 등장인물의 의도가 수립되고 그것이 장면으로 옮겨지면, 긴장감을 조성하고 긴박감을 주기 위해서는 의도를 좌절시켜야 한다.

1- 의도가 이루어지는 것을 막아라.

 ; 다른 등장인물이 개입해 방해하고 폭우가 쏟아지고, 자동차 사고가 날 수도 있다.

2- 예상 밖의 전개를 펼쳐가라.

 ; 주인공은 그의 의도가 불가능하거나 불법적이거나 잘못된 것이라는 것을 알게 된다.(계속하거나 포기하게 된다)

3- 의도를 복잡하게 만들어라.

 ; 처음엔 한 가지 의도만 두고 행동을 시작하지만, 결국 자신이 통제하거나 알 수 없는 상황이 벌어지면서 액션 과정에 변화를 취하도록 만들라.

4- 새로운 의도를 만들어 내라.

 ; 인물의 원래 의도가 좌절되고 복잡해지고 예기치 못한 상황으로 전개되면서, 주인공은 작전을 완전히 바꾸고 새로운 의도를 생각해 낼 수 밖에 없게 된다.

의도를 이루어주기

  • 중간 어느 지점에서 의도를 이룰 수 있도록 지원군이 나타나 주인공에게 도움을 주어야 한다.
  • 작은 도움은 등장인물을 위기에서 구해준다.
  • 플롯 의도는 장면에서 장면으로 이어지고, 액션의 주요 원동력이며 내러티브가 존재하는 이유가 된다.
  • 플롯의 어떤 부분들이 밝혀지거나 마무리가 되면, 의도는 내러티브 전개 과정에서 약간 변화될 수는 있지만 모든 장면에 걸쳐 등장인물의 액션이 나와야 한다.
  • 장면 의도는 플롯을 진전시키거나 등장인물의 삶 속에서 긴장감과 같은 다양한 효과를 만들어 낼 때에는 상황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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