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콘스탄틴 분석을 블레이크 스나이더 장 구분법으로 해보겠습니다. 이 영화는 세상 밖으로 나오려는 악마를 키아누 리브스가 퇴마사로 나오면서 막아내려 악귀들과 사투를 벌이는 내용입니다.
영화 콘스탄틴 분석 – 블레이크 스나이더
- 오프닝 이미지입니다. 분량은 1페이지에 속합니다. 여기서는 영화의 분위기, 유형, 단서가 설정되고 ‘마지막 이미지’와 대척점이 되는, ‘이전(before)’에 해당하는 스냅슛을 보여줍니다.
- 자막으로 운명의 창에 대한 설명이 나옵니다. 중요한 단서인 운명의 창이 소개됩니다.
- 멕시코, 빈민가의 한 남자가 우연히 나치문양의 천에 쌓인 창을 발견합니다. 그리고 차에 치어 죽습니다. 죽은 남자의 팔에 알 수 없는 문양이 생깁니다. 이내 다시 일어나 운명의 창을 들고 어디론가 향합니다.
- 주제가 나옵니다. 분량은 5분 정도에 나옵니다. 영화 주제를 함축적으로 드러냅니다.
- 존이 악령을 쫓은 집에서 우연히 운명의 창의 그림을 봅니다.
- 영화 설정을 합니다. 페이지 1-10 사이에 모든 인물을 소개하거나 사건을 암시하는 것들을 보여줍니다.
- 담배를 문 존, 택시에서 내리고 신부는 존 도움을 요청합니다. -> 담배를 문 존의 설정. 담배는 존에게 분신과도 같습니다. 신부란 조력자 등장합니다.
- 악령에 지배당한 소녀에게 퇴마의식을 감행합니다. -> 존의 인물 설정
- 존은 어린 택시 기사 채즈 크래이머에게 차를 빼라고 소리칩니다. -> 채즈란 조력자가 등장
- 존, 거울 속에 악령을 가두어 밖에 내던집니다. 택시 본넷에 떨어져 악령을 가둔 거울이 산산조각 납니다. -> 퇴마사 존의 능력 입증
- 악령이 사라지자 소녀는 온전해집니다. 그리고 존은 거기서 운명의 창을 그린 그림을 발견합니다. -> 주인공, 중요 단서 발견합니다.
- 누군가 손가락 사이로 동전을 굴리며 존과 신부를 봅니다. -> 앞으로 뭔가 일어날 거 같은 긴장감 조성
- 존은 자신을 가르쳐 조수로 쓰라는 채즈의 요구를 거절하고 집에 도착합니다. -> 존을 따라다니는 채즈의 동기가 보입니다.
- 분량상 12페이지에 기폭제같은 주인공의 삶을 뒤흔들고 영화에서 처음으로 발생하는 중대한 사건이 발생합니다.
- 여형사 안젤라는 성당의 신부에게 범인을 죽인 일로 고해성사를 합니다. 그리고 그날 밤에 이사벨인 쌍둥이 동생이 건물에서 몸을 던지는 꿈을 꿉니다.
- 런닝 타임 15분이 경과합니다.
- 토론이 이루어지고 분량은 12-25 페이지입니다. 주인공은 자기가 이 여정을 심각하게 갈등합니다.
- 피를 토하는 콘스탄틴, 폐암으로 시한부 선고를 받습니다. -> 존의 내적 동기를 보여줍니다.
- 죽은 동생 이사벨 시신을 보는 안젤라, 투신자신을 믿지 않습니다. -> 안젤라의 행동 동기가 나타납니다.
- 창을 가지고 어디론가 향하는 남자, 그 주위의 많은 소가 쓰러집니다. -> 강력한 적이 나옵니다.
- 존의 집으로 한 남자가 찾아와 퇴마 무기를 줍니다. 그리고 악마의 동태가 이상하다고 합니다. -> 남자가 준 장비는 이후 악귀를 처치하는데 쓰이고 관객에게 흥미을 불러 일으킵니다.
- 채즈는 존에게 계속 퇴마술을 알려달라고 합니다. 존은 무시하고는 성당으로 들어선다. 거기서 일전에 잠깜 마주쳤던 안젤라와 만납니다. 안젤라는 신부에게 동생을 위해 카톨릭 장례를 부탁하나 자살로 인한 죽음은 규율상 할 수 없다고 거절합니다. 존은 대천사 가브리엘에게 생명 연장을 요구합니다. 천사는 방법이 없다며 존에게 죽음이 얼마 남지 않았다며 넌 끝장났다고 말합니다. -> 안젤라와 존은 함께 절망적인 상황에 놓입니다.
- 환영에 취한 신부, 많은 범죄 기사 중에서 이사벨이 정신 병동에서 자살한 사건의 기사를 선택합니다. -> 사건의 전말이 시작됩니다.
- 25 페이지 분량에서 우리가 ‘정립’의 세계를 뒤로하고 거꾸로 된 ‘반정립’의 세계, 즉 2막으로 진입하는 곳입니다. 여기서 주인공은 결단을 내리고, 그의 여정이 시작됩니다.
- 안젤라는 뭔가 단서를 잡으려고 투신한 이사벨의 영상을 봅니다. 죽은 이사벨이 콘스탄틴을 부른 후 투신한 걸 포착합니다. 하지만 다시 보니 이사벨은 아무 이야기도 하지 않았습니다. 그리고 이 때 이후 의문의 전화들이 계속 울립니다. -> 안젤라가 콘스탄틴을 찾는 이유가 됩니다.
- 런팅 타임 27분이 경과합니다.
- 30페이지에서 B 스토리가 시작됩니다. 실제로는 좋은 영화라면 주제에 대한 토론이 이루어집니다.
- 미드나잇 클럽에서 존과 미드나잇이 악령의 영역과 천사의 영역에 넘치 못할 선이 존재한다고 합니다.
- 재미와 놀이(페이지 30-55) : 플롯을 잊고 예고편에서 재미있게 보인 장면들을 즐기며 ‘전제에 대한 약속’을 만끽합니다.
- 비오는 거리, 존에게 악령이 달려듭니다. 가까스로 존은 장수 풍뎅이의 도움으로 악귀를 물리칩니다. -> 재미 유발
- 존은 중간 지대인 미드나잇 클럽에 가서 미드나잇에게 의자에 앉게 해달라고 청합니다. 하지만 미드나잇은 거절하고 이어 악마 발사르가 나타납니다. -> 의자란 단서가 등장합니다. 처음에 동전과 함께 등장한 누군가의 정체가 악마 발사르로 밝혀집니다.
- 안젤라, 콘스탄틴을 찾아와 이사벨 살해의 진실을 밝혀달라 하지만 존은 자살은 지옥문이라며 거절합니다. 존은 안젤라를 쫓는 악령을 보고는 집을 나섭니다. 때마참 악마를 믿지 않는다는 안젤라 앞에 한 무리의 악귀가 나타나고 존은 불로 악귀들을 해치웁니다. -> 존은 안젤라와 함께 할 것을 결정합니다.
- 존은 이사벨의 자살을 확인해보자며 지옥으로 향합니다. 그리고 이사벨이 지옥에 있는 걸 확인합니다.
- 지옥의 폐허의 도시에서 이사벨을 본 존은 그를 쫓는 악귀들을 따돌리고이사벨의 팔 ID를 가지고 돌아옵니다. 안젤라는 ID를 보고는 절망감에 빠집니다.
- 55페이지로 영화의 전반부와 후반부를 가르는 중간점입니다. 위험이 고조되고 긴박감있게 주인공에게 압력이 가해집니다.
- 신부는 이사벨의 시신을 살펴봅니다. 그리고 환영 상태에서 이사벨의 손을 잡더니 잠시 후 나타난 표식을 봅니다. 그러다 갑자기 몸에 이상을 느끼고 술을 찾지만 급성 알코올 중독으로 죽습니다. 발사르는 죽어가는 그를 지켜봅니다. 그리고 신부는 숨이 끊어지면서도 자기 손에 표식을 새깁니다.
- 55분이 경과합니다.
- 악당이 다가옵니다. 55-75 분량이고 내부적으로나(주인공의 팀에 내재한 문제) 외부적으로나(실제로 악당이 고삐를 죄어온다) 진짜 압박이 가해집니다.
- 존은 안젤라에게 어릴 때부터 악령을 본 이야기를 합니다. 그 일로 과거에 자살 시도한 후에 지옥까지 내려갔다가 자신의 할 일을 깨닫습니다. 존은 절실히 구원을 원하나 신의 뜻을 부정합니다.
- 존은 죽은 신부의 팔의 표식을 봅니다.
- 존은 물건을 준 남자에게 전화해 표식을 알려 줍니다.
- 이사벨의 방을 조사하는 존과 안젤라. 안젤라를 압박하는 존. 입금을 불자 창문에 성경 귀절이 나옵니다.
- 비몬은 지옥 성경을 통해 악마 마몬의 존재를 알아냅니다. 마몬은 세상에 나오려하고 그거 위해서는 천사의 도움이 있어야 한다고 알려줍니다. 그 또한 발사르에게 죽임을 당합니다.
- 운명의 창을 든 남자는 차를 훔쳐 어디론가 향합니다.
- 안젤라는 악령이 이사벨을 죽였다고 하고 자신도 악령을 본다고 말합니다. 그리고 악령을 본다는 것을 숨기고 이사벨은 정신병원에 갑니다. 그리고 이제 자기도 본다고 말합니다.
- 안젤라는 존의 도움으로 지옥에 갔다오고 그동안 잊었던 악령을 느낄 수 있는 능력을 회복합니다.
- 안젤라, 비먼이 죽은 장소에서 발사르가 돌렸던 동전을 발견합니다. 존, 복수를 위해 장비를 챙깁니다.
- 발사르를 찾아간 존은 성수를 뿌리고 악마의 의도를 말하라 압박합니다. 발사르는 운명의 창이 예수를 죽인 창이라며 반대로 악마를 부른 창이라고도 말합니다. 발사르는 안젤라를 끌어들인 것을 만족해하자 존은 안젤라와 함께 건물을 빠져 나갑니다.
- 창을 든 자는 소용없는 악마 발사르를 죽입니다.
- 절망의 순간입니다. (75페이지)
- 안젤라, 잡혀갑니다. 존은 안젤라는 쫓지만 하늘로 사라진다.
- 영혼의 어두운 밤으로 (75-85페이지 ) 주인공이 모든 희망을 잃습니다.
- 미드나잇에 가서 결국 사형수의 의자에 앉은 존은 그동안 있었던 운명의 창과 안젤라의 행방을 알아냅니다.
- 3막이 진입합니다. (85페이지) 주인공의 절망은 오래 가지 않습니다. 새로운 영감이나 막판의 행동, 또는 B 스토리에서 러브 스토리를 형성하던 인물이 해주는 충고 덕분에 주인공은 싸우기로 마음먹습니다.
- 택시 기사 채즈, 무기를 만들며 악마들을 물리칠 아이디어를 이야기합니다. 존은 그를 마지막 전투에 참여시킵니다.
- 85분 경과합니다.
- 피날레입니다(85-110페이지) 두 세계의 종합으로 이전 세계와 새로이 배운 세계를 토대로, 주인공은 제 3의 길로 나아갑니다.
- 존, 채즈와 안젤라에게로 향합니다.
- 안젤라는 운명의 창 운반자에게 죽을 위기에 처합니다.
- 채즈는 물통에 십자가를 넣습니다. 존은 스프링쿨러를 틀고 성수가 나오자 피부가 약해진 악귀들에게 총을 쏘며 소탕합니다.
- 지옥에 떨어진 안젤라, 악마 마몬이 안젤라를 부릅니다.
- 죽은 운반자 옆에 악령에 사로잡힌 안젤라가 보이고 존과 채즈가 그녀에게 퇴마의식을 치르려하나 몸에서 악마가 나오려 합니다. 성경을 외우는 존과 채즈, 악귀가 잠시 진정됩니다.
- 그러다 뭔가의 힘에 의해 채즈는 죽임을 당합니다. 분노한 존은 주문으로 모습을 드러내라고 하자 대천사 가브리엘이 등장합니다. 천사는 악마가 지배하는 세상에서 인간은 진정한 구원을 맛본다고 말하고는 존을 내동댕이칩니다.
- 존은 마지막으로 신에게 도와달라고 기도하고는 깨어진 유리로 팔목을 긁습니다. 그리고 가브리엘은 창으로 안젤라를 찌르려 합니다.
- 순간 시간이 멈추고 악마 루시퍼가 등장합니다. 존은 루시퍼에게 운명의 창과 아들 마몬의 행방을 이야기합니다.
- 루시퍼는 여자를 구하고 아들을 잡아 지옥으로 다시 보냅니다. 그리고 가브리엘은 신에게 버림받고 날개를 잃습니다.
- 존은 루시퍼에게 대가로 이사벨을 천국으로 보내라고 요청합니다. 그리고 루시퍼는 존을 끌고 지옥으로 향합니다.
- 하지만 큰 힘이 막혀 더이상 끌고 가지 못합니다. 존은 자기 희생으로 천국으로 향합니다. 그리고 루시퍼에게 가운데 손가락을 펴보입니다. 루시퍼는 그를 막으려 존의 가슴에 손을 집어 넣고는 암 치료해주고 생명연장을 시켜줍니다.
- 안젤라와 존 살아납니다. 그리고 인간이 된 가브리엘은 존에게 자신을 죽이라 하지만 대신 존은 한 대 후려칩니다.
- 110분이 경과합니다.
- 마지막으로 ‘오프닝 이미지’의 대척점. 변화가 일어났음을 증명합니다. 그 변화는 극적이어야 합니다. (110 페이지)
- 안젤라에게 운명의 창을 주는 존, 아무도 없는 곳에 숨기라고 말합니다. 그리고 담배를 끊고는 신에 대한 믿음을 회복한 의미로 담배 대신 껌을 입에 넣습니다.
- 영화 시작 설정과 반대됩니다. 운명의 창은 악마가 아닌 안젤라에게, 살 희망이 없는 담배를 문 존의 모습에서 삶을 제대로 살아보려는 껌을 씹는 존이 대비됩니다.
이상으로 블레이크 구분법으로 본 영화 콘스탄틴 분석이었습니다.
시나리오 작법에 대해 궁금하신 분은 여기 링크를 참고부탁드립니다.
참고 : SAVE THE CAT
블레이크 구분법이 궁금하신 분은 아래 도서를 참고부탁드립니다.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