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택시운전사 영화 분석 R

이번 포스팅은 R 언어를 활용한 영화 택시운전사 시나리오 분석 결과를 설명해드리겠습니다. 인물들의 등장 빈도수에 따른 비중과 대화, 행동 빈도수로 등장인물들의 중요도를 데이타 분석 관점에서 확인해 보겠습니다.

택시운전사는 2017년 개봉한 영화입니다. 1980년 5월 광주 민주화 운동 당시, 독일 기자 위르겐 힌츠페터와 그를 도운 택시운전사 김사복의 이야기를 그린 실화 영화입니다.

영화는 서울에서 택시를 운전하는 김만섭(송강호 분)이 광주에 가서 독일 기자 위르겐 힌츠페터(토마스 크레치만 분)를 태우고 광주를 돌아다니며 광주 시민들의 민주화 운동을 목격하는 이야기로 시작합니다. 김만섭은 처음에는 광주 시민들의 운동에 관심이 없지만, 점점 그들의 투쟁에 감동하고 동참하게 됩니다.

영화는 광주 민주화 운동의 참혹함을 생생하게 보여줍니다. 계엄군의 무차별적인 발포로 수많은 시민들이 죽고 다치는 모습을 통해, 영화는 민주주의의 소중함과 그를 위해 싸우는 시민들의 용기를 찬양합니다.

택시운전사는 2017년 제38회 청룡영화상에서 최우수작품상, 감독상, 남우주연상, 여우조연상, 편집상, 기획상, 음악상, 촬영상, 조명상, 미술상, 녹음상, 특수효과상, 분장상 등 15개 부문을 수상했습니다. 또한, 제54회 백상예술대상에서 대상, 감독상, 남자최우수연기상, 여자조연상, 음악상, 편집상, 촬영상, 조명상, 미술상, 녹음상, 특수효과상, 분장상 등 13개 부문을 수상했습니다.

택시운전사는 대한민국 영화 역사상 최고의 작품 중 하나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이 영화는 광주 민주화 운동의 진실을 전 세계에 알리고, 민주주의의 소중함을 일깨우는 데 큰 역할을 했습니다.

R을 활용한 영화 택시운전사 시나리오 분석

아래는 인물의 대화 횟수에 따라 내림차순으로 정리한 그래프입니다. 대화는 인물에게 있어서 매우 중요한 요소입니다. 인물의 성격을 드러내고 인물 간 갈등과 사건을 진행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 인물별 대화 빈도수
택시운전사-대사길이-그래프
택시운전사-대사빈도-클라우드

대화 횟수에 있어서 주인공인 만섭이 압도적으로 높습니다.

  • 인물별 대화 길이 빈도수
택시운전사-대사길이-그래프

택시운전사-대사길이-클라우드

대화 길이에 있어서도 만섭이 높습니다.

  • 인물별 행동 빈도수
택시운전사-행동-그래프
택시운전사-행동-클라우드

행동에 있어서도 만섭의 비중이 높습니다. 확실히 택시운전사는 영화 말아톤과는 다르게 모든 측면에서 주인공의 비중이 매우 높습니다.

영화 말아톤 시나리오에 대한 데이타 분석이 궁금하신 분들은 여기 링크를 참고부탁드립니다.

  • 단어별 연관 구조

아래 이미지를 보시면 아시겠지만 광주가 이야기의 중심에 있습니다. 그리고 그 주위에 서울, 택시가 연결되어 있고 피터와 만섭도 연관이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택시운전사-단어-연관도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