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추격자 분석 R

이번 포스팅은 R 언어를 활용한 영화 추격자 시나리오 분석 결과를 설명해드리겠습니다. 인물들의 등장 빈도수에 따른 시나리오에서의 비중과 대화, 행동 빈도수로 등장인물들의 중요도를 데이타 분석 관점에서 확인해 보겠습니다.

추격자는 2008년 개봉한 스릴러 영화입니다. 나홍진 감독의 데뷔작이며, 김윤석, 하정우, 서영희 등이 출연했습니다.

영화는 1999년 서울을 배경으로, 연쇄살인마를 추적하는 한 남자의 이야기를 그립니다. 주인공은 전직 형사였던 보도방 주인이자 ‘마포대왕’ 엄중호(김윤석 분)입니다. 엄중호는 10대 소녀를 납치해 살해한 연쇄살인범의 단서를 얻고, 그를 추적하기 시작합니다.

엄중호는 범인의 뒤를 쫓으며 그가 잔인하고 치밀한 인물이라는 것을 알게 됩니다. 범인은 자신의 범행을 숨기기 위해 치밀한 계획을 세우고, 엄중호를 따돌리기 위해 다양한 방법을 사용합니다.

엄중호는 범인을 잡기 위해 고군분투하지만, 범인은 항상 한발 앞서갑니다. 결국, 엄중호는 범인을 잡기 위해 자신의 목숨을 걸어야 하는 상황에 처하게 됩니다.

추격자는 숨막히는 긴장감과 짜릿한 추격 장면으로 관객들을 사로잡았습니다. 또한, 김윤석과 하정우의 열연은 영화의 완성도를 높였습니다. 추격자는 2008년 제28회 청룡영화상에서 최우수작품상, 감독상, 남우주연상, 여우조연상 등 8개 부문을 수상했습니다.

R을 활용한 영화 추격자 시나리오 분석

  • 중호의 대화 횟수가 가장 많습니다. 그 뒤를 이어 영민, 이형사가 비슷한 대화 횟수 수치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추격자-대화-그래프
추격자-대화-클라우드

중호의 대화 내용이 가장 길고 그 뒤를 이형사가 대화를 길게 하였습니다.

추격자-대화길이-그래프

추격자-대화길이-클라우드

행동에 있어서도 중호가 가장 많고 영민이 그 뒤를 잇고 있습니다.

추격자-단어-그래프
추격자-행동-클라우드

아래는 단어 간 비중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