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발자를 위한 좋은 습관 4가지

“현명한 사람은 큰 불행을 작게 처리하고, 어리석은 사람은 조그마한 불행도 현미경으로 확대한다.” – 라 로슈푸코, 프랑스의 작가

꿈이 있어야 열정이 생깁니다. 열정이 있으면 실천하게 됩니다. 하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개발자를 위한 좋은 습관들을 만드는 것입니다. 거창한 건 필요없습니다. 무언가를 꾸준히 시간을 내어서 하는 좋은 습관이면 됩니다. 이것은 꿈도 필요없고 열정도 필요없습니다. 그냥 하게 됩니다. 안하는 것이 불편합니다. 제 때 식사를 하지 않는 것과 동일합니다. 식사를 하지 않으면 허기가 지게 합니다. 이렇듯 습관은 매일 일정 시간에 자동으로 프로그램을 실행시키는 것입니다. 나쁜 습관은 삶을 갉아먹습니다. 그래서 나중에 큰 낭패를 안기게 됩니다. 개발자들이 가져야 할 좋은 습관들을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

1. 버그는 바로 수정하라

제프 서덜랜드는 스타업처럼 생각하라는 책에서 ‘24시간 법칙’을 강조합니다. 작업 당일 발생한 버그는 실시간으로 확인하면 보통 1시간 내에 문제 해결이 가능하다는 것입니다. 하지만 3주 후에 버그를 확인하고 문제를 해결한다면 24시간이 걸립니다. 이것은 3주 후에 버그를 수정하는 데 소요되는 시간은 당일 수정하는데 드는 시간의 24배에 달합니다. 제프 서덜랜드 박사는 실수가 발견되면 발견 즉시 해결하라고 이야기합니다. 문제 해결을 미루면 더 큰 대가를 치른다는 것입니다. 개발자를 위한 좋은 습관 중의 하나는 바로 버그를 수정하는 것입니다.

2. 정기적인 쉼이 필요하다

앞서 말했듯이 명상은 개발자에게 매우 좋은 쉼의 방법입니다. 실리콘밸리의 개발자 사이에서는 명상이 매우 인기가 놓습니다. ‘실리콘 밸리는 무엇을 기획하는가’란 책에 이런 내용이 나옵니다. “실리콘밸리는 명상을 사랑합니다. 우리가 아무 일에도 집중하지 않으면 우리의 뇌는 아무거나 자유롭게 막 생각하는 모드가 되어 창의성과 통찰력이 높아집니다. 집중력을 높이는 방법은 단순히 조용한 장소에서 잠자는 것이 아닙니다. 편안한 자세로 눈을 감츤 채 아무것도 생각하지 않는 것입니다. 이 방법은 집중력이 높아지며 장시간 어떤 일엔가 몰입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개발자를 위한 좋은 습관 중에 실리콘밸리에서 유행하는 휴식법은 긍정적이고 건설적인 공상하기와 질 좋은 수면입니다.

3. 비판에 상처받지 않기

매우 어려운 도전과제입니다. 나의 잘못을 지적받는 것은 매우 불편한 상황입니다. 하지만 주의할 것은 정당한 비판은 기꺼이 수용하되 부당한 비판은 막아서야 합니다. 개발자를 위한 좋은 습관 중에서 가장 어려운 것일 수도 있습니다. 자신이 한 일이 옳다는 생각이 든다면, 주위에서 무슨 말을 하든 신경쓰지 말아야 합니다. 쇼펜하우어는 “천박한 사람은 위인들의 실수와 잘못에 커다란 기쁨을 느낀다.”라고 말했습니다. 데일리 카네기는 그의 저서 ‘자기관리론’에서 “부당한 비판은 칭찬의 다른 모습이라는 것을 기억하라. 죽은 개를 걷어차는 사람은 없다.”라고 부당한 비판에 신경쓰지 말라고 조언했습니다. 죽은 개를 걷어차는 것은 무의미한 행동이므로 비판도 다른 형태의 칭찬임을 강조했습니다.

모든 비판을 무시하라는 이야기가 아닙니다. 부당한 비판을 무시해도 좋다는 뜻입니다. 또한 이 책에서는 US 스틸의 초대회장이었던 찰스 슈와브의 프린스턴 대학교의 강연 내용을 소개해줍니다. 그가 마음에 새기고 있는 가장 중요한 교훈을 들려주었습니다. 그는 이것을 자신의 제강공장에서 일하던 지혜로운 독일인에게 배웠다고 털어놓았습니다. 전쟁이 일어나자 이 독일인은 공장의 다른 노동자들과 치열한 언쟁을 벌였고, 노동자들은 그를 들어 강물로 던져버렸습니다. 슈와브의 말에 따르면 “사무실로 들어오는 그를 보니 온통 진흙투성이였습니다. 저는 그를 강물에 집어 던졌던 사람들에게 뭐라고 말했는지 물었습니다. 그는 ‘그냥 웃었어요’라고 대답했지요.” 슈와브는 이 독일인의 말을 자신의 금과옥조로 삼았다고 합니다. 부당한 비판에 대해서 그냥 웃는 사람은 얼마나 될까요. 하지만 때로는 똥들을 피할 때도 있어야 합니다. 개발자에게 협업의 관점에서 보면 매우 중요한 처세술입니다.

4. 매일 자기 돌아보기

벤자민 프랭클링은 개발자를 위한 좋은 습관으로 필히 가져야 할 매일 자기를 돌아보았다고 합니다. 매일 밤마다 자신을 철저히 돌아보았다고 합니다. 그리고 자신에게 열세 가지 심각한 결점을 발견했다고 합니다. 그 중 세가지는 첫째, 시간을 낭비한다는 것입니다. 둘째로는 사소한 일로 조급해 한다는 것, 세 번째는 사람들의 말에 반박하며 그들과 논쟁하는 것입니다. 그는 성공에 대한 열망이 강한 사람이었습니다. 이 단점들을 방치한다면 결코 성공할 수 없음을 알았습니다. 그래서 일주일 동안 자신의 단점들과 싸우며, 그런 노력들이 얼마나 성과가 있는지 기록해 나갔습니다.

그 다음날에는 다른 단점들과 싸웠습니다. 2년 동안 자신의 단점과 치열하게 싸워 미국에서 가장 사랑받고 100달러 지폐의 주인공이 되었습니다. 미국의 국민 시인 월트 휘트먼은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지금껏 당신은 칭찬하고 당신에게 공손하며 길을 비켜주는 사람들의 가르침만 배워왔단 말입니까? 당신의 뜻을 거스르고 당신에게 맞서거나 앞서 가려고 다투는 사람들이 줄 수 있는 크나큰 가르침은 얻지 못했단 말입니까?” 지혜로눈 사람들은 자신을 비난하고 욕하는 사람에게 조차 배우려 한다는 것입니다.

링컨 대통령은 근거가 있고 도움을 주려는 진지한 마음에서 나온 비판은 모두 수용하는 사람이었습니다. 프랑스 작가 프랑수아 드 라 로슈푸코는 “나에 대해서는 적의 의견이 내 의견보다 진실에 더 가깝다.”라고 말했습니다. 개발자는 이런 비판을 기꺼이 받아들일 자세가 되어 있어야 합니다. 문제가 발생했을 때 매번 옳은 해결책을 마련하기는 쉽지 않습니다. 그럴 때 나와 적대적인 동료라도 그의 의견을 경청할 줄 아는 넓은 마음이 필요합니다.

개발자를 위한 좋은 습관 정리

좋은 습관은 인생을 바꾼다란 말이 있습니다. 좋은 습관은 기분에 상관없이 어떤 상황에서든 기계적으로 수행해야 합니다. 개발자들은 의미있는 개발을 지속하기 위해 좋은 습관들로 시간들을 채워야 합니다.

개발자를 위한 좋은 습관 참고 자료

개발자 글쓰기

추천 도서 : <일의 철학>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