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면을 긴장감 있게 글을 쓰는 방법에 대해 소개해드리겠습니다. 긴장감이 있어야 독자나 관객이 지루하지 않습니다. 이것이 이야기를 끝까지 끌고 가는 힘입니다. 따라서 아래에 소개하는 방법들이 자신의 작품에 해당 팁들이 적용되어 있는지 살펴보아야 할 것입니다.
목차
Toggle1. 극적인 긴장감
- 극적 긴장감은 장면에서 벌어질 잠재된 갈등과 대립입니다.
- 내러티브 속 세상이 대부분의 사람들이 실제로 겪는 일상과 똑같아서는 안됩니다. 어떤 문제 혹은 문제의 소지를 심어줌으로써 독자를 사로잡아야 합니다.
– 요소별 긴장감 있게 쓰는 방법
- 주인공의 목표를 좌절시켜야 합니다. 주인공의 성취감과 만족감을 뒤로 미루어야 합니다.
- 즉각적인 설명없이 예상치 못한 변화를 주어야 합니다.
- 힘의 중심에 변화를 주어야 합니다.
- 지금까지 주인공에게 주어졌던 안락함과 도움을 끊어야 합니다. 어떤 식이든 주인공을 변화시키고 달라지게 만드는 외부 환경을 만들어야 합니다.
- 배경과 감각을 이용해 긴장감이 도는 분위기를 만들어야 합니다.
2. 내러티브 요약과 긴장감
- 다른 주요한 장면 요소들 사이에 사용되는 해설을 내러티브 요약이라 합니다.
- 내러티브 요약은 장면의 요소들을 연결시켜주고 그 요소들이 허공에 떠다니는 것을 막아줍니다.
- 긴장감 있게 쓰는 방법으로 지나친 해설은 독자들을 지루하게 만들기 때문에 극적인 긴장감을 망치게 됩니다.
- 내러티브 요약은 독자의 관심을 중요한 순간들에 계속 머무르도록 만들거나, 긴장감을 조성할 수 있도록 영화관의 안내원처럼 전략적으로 이용해야 합니다.
1) 시간을 압축하기
- 극적으로 표현할 순간들을 고르기 위해서는 시간의 흐름에서 어떤 순간을 압축시키고 요약할 지를 선택해야 합니다.
2) 정보를 압축하기
- 심장수술의 숨 막히는 과정, 설계도의 초안을 그리는 과정 등은 그것에 대해 이해하고 나서, 등장인물의 관점에서 한 번 걸러내어 독자에게 맛과 번뜩임, 그리고 통찰력을 줄 수 있는 압축된 버전을 제공해야 합니다.
- 조사나 연구를 하다 보면, 플롯을 전개해 나가고 상황을 설명하기 위해 등장인물이 독자에게 전달해야 하는 단서나 정보가 따라나오기 마련입니다. 여러분이 할 일은 그 정보들을 압축하는 것입니다.
- 정보를 압축시킬 때는 어떤 문제가 일어날 것 같다는 느낌을 줄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 독자가 주인공에 대해 염려하게 만들거나, 불안정하고 강박적인 그리고 뭔가 불안하게 만드는 요소를 첨가해야 ㅎ바니다. 이런 요소들을 전략적으로 사용해서 독자들을 긴장하게 만들어야 합니다.
3. 이외의 긴장감 있게 쓰는 방법
1) 불길한 예감을 첨가하기
- 실제로 어떤 사건이 일어날 것을 암시하는 전조와는 다르게, 불길한 예감은 전적으로 분위기 설정에 관한 것입니다.
- 불길한 예감을 조성하고 싶을 때는 분위기와 감정에 대해 생각해야 합니다. 그리고 감각을 일깨워야 합니다. 불길한 예감은 한순간에 찾아옵니다. 예>아이의 울음소리
2) 기대를 좌절시키기
- 등장인물이 자신이 원하거나 기대하는 것을 쉽게 얻어버린다면 독자는 긴장할 필요도 없고 책의 내용에 빠져들지도 않을 것입니다.
3) 설명없이 변화를 주기
- 사람들은 어떤 일, 특히 변화에 대해서는 왜 일어나는지 알고 싶어합니다.
- 장면에 긴장감을 더하고 싶다면 즉각적인 설명은 하지 말고 주인공의 삶에 무언가 변화를 주어야 합니다.
- 변화 그 자체 만들기 위해서 난데없이 변화를 주는 방법은 좋지 않습니다.
- 설명하지 않고 변화를 주는 것은 이야기에 근거를 두고 있어야 합니다.
- 변화는 등장인물이 더 알고 싶도록, 그의 운명을 자신의 손에 쥐도록 동기를 부여해야 합니다.
- 등장인물의 운명을 좌우할 위태로운 것들로부터 긴장감이 형성됩니다. 위태로운 것이 없다면 긴장감도 없습니다.
– 예> 오래된 교수가 자기의 학과에 새로운 과가 이유는 모른채 세워진 걸 안 경우.
이상으로 긴장감 있게 쓰는 방법에 대해 대략적으로 알아봤습니다.
서브 텍스트에 대한 내용이 궁금하신 분은 여기 링크를 참고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