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력적인 캐릭터 만드는 방법 시 고려해야 할 사항을 알아봅니다. 이 작업은 영화 시나리오에서 매우 중요한 작업입니다. 캐릭터가 그 의지대로 살아 움직이면 이야기는 생동감을 얻습니다.
이전 포스팅에서 영화 시나리오 만드는 법을 살펴봤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여기 링크를 참고합니다.
목차
Toggle1. 캐릭터의 역할을 나열하라.
- 질문 : 캐릭터들이 시나리오(게임)에서 필요한 일들을 모두 하도록, 다음과 같이 자문해보라.
- 캐릭터가 맡아야 하는 역할에는 어떤 것이 있는가?
- 어떤 캐릭터를 생각했었는가?
- 어떤 캐릭터가 어떤 역할과 잘 맞는가?
- 캐릭터에 여러 역할을 맡길 수 있을까?
- 캐릭터가 역할에 더 잘 맞도록 캐릭터를 바꿔야 할까?
- 새 캐릭터가 필요할까?
2. 캐릭터의 특징을 정하고 활용하라
- 질문 : 캐릭터의 말과 행동에서 그들의 특징이 잘 나타나도록, 다음과 같이 자문해보라.
- 어떤 특징이 캐릭터를 나타내는가?
- 이런 특징들이 캐릭터의 말, 행동, 외양에서 뚜렷하게 드러나는가?
3. 캐릭터 웹을 만들어라.
- 질문 : 캐릭터 간의 관계를 더 잘 보기 위해, 모든 캐릭터의 목록을 만들고 다음과 같이 자문해보라.
- 각 캐릭터는 서로에 대해 구체적으로 어떻게 생각하는가?
- 설명되지 않는 관계가 있는가? 그 부분은 어떻게 활용할 수 있을까?
- 비슷한 관계가 너무 많지 않은가? 좀 더 다르게 할 수는 없을까?
4. 지위를 활용하라.
- 질문 : 사람이 상호작용할 때는 지위의 수준에 따라 다른 행동을 하게 된다. 캐릭터가 다른 사람을 인지하는 것처럼 하기 위해, 다음과 같이 자문해보라.
- 게임 캐릭터의 상대적인 지위 수준은 어떤가?
- 어떻게 하면 지위에 맞는 행동을 하게 할 수 있을까?
- 지위의 충돌은 흥미롭다 – 캐릭터들은 지위를 놓고 어떻게 투쟁할까?
- 지위의 변환은 흥미롭다 – 이런 일들이 어디서 일어날까?
- 플레이어가 지위를 표현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있는가?
- 음성의 힘을 활용하라.
- 얼굴의 힘을 활용하라.
- 강력한 이야기는 캐릭터를 변화시킨다.
- 괴기스로운 계곡은 피하라.
참고로 매력적인 캐릭터 만드는 방법 중에서 주인공에 못지 않게 그에 대적하는 인물을 만드는 것도 매주 중요합니다. 강력한 대적은 이야기의 긴장감을 증폭시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