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나리오 신 작성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영화는 신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 신들에 적들이 나오고 적들이 나오고 상황이 설정되어 주인공은 이야기를 끌어갑니다.
목차
Toggle시나리오 신 쓸 때 고려해야 할 사항
- 등장하는 인물들은 누구인가.
- 그가 하려는 일은 무엇인가, 동기가 무엇인가, 어떤 행동을 하는가. 스토리를 진행시키는 행동 이어야 한다.
- 어떤 활동을 하는가. 각 인물들의 개성을 나타낼 행동들 이어야 한다.
- 언제 어디서 일어나는가. 주변 환경과 분위기를 포함해야 한다.
- 어떤 대사를 하는가. 대사는 인물의 의도, 심리, 상태, 정보 등이 포함된다.
질문 : 이것은 누구의 신인가? 이 신은 누구의 요구(혹은 목표의 추구)에 따라 생겨난 것인가?
- 시나리오 신 초고를 끝내고 다시 고쳐쓰게 될 때가 되면 다음과 같은 질문들에 의거하여 자신이 쓴 것을 냉철하게 분석하라.
세부적인 고려 사항
1- 이것이 누구의 신인지는 분명한가?
- 그가 원하는 것은 무엇인가?
2- 이 신의 갈등은 무엇인가?
- 한 명 혹은 그 이상의 등장인물들과의 갈등인가?
- 조건 혹은 주변환경과의 갈등인가?
- 캐릭터의 내면에 잠재되어 있는 갈등인가?
3- 언제 어디에서 벌어지는 신인가?
- 혹시 다른 시간 혹은 다른 공간에서 벌어질 때 효과가 극대화될 수도 있지 않을까?
4- 신의 처음에 등장해 있는 인물은 누구인가?
- 신의 중간에 들어오는 인물은 누구인가?
- 신의 끝에 남아 있는 인물은 누구인가?
5- 새로운 인물이 소개되었는가?
- 만약 그렇다면 그에 대한 소개가 관객에게 충분한 인상을 남겼는가?
6- 이 시나리오 신이 시작되기 전에 인물들은 어디에 있었는가?
- 이 신이 끝난 다음 인물들은 어디로 갈 것인가?
7- 앞신과의 사이에 시간이 축약되었는가?
- 만약 그렇다면 시간이 흘렀다는 사실과 얼마나 긴 시간이 흘렀는가가 관객에게 명확하게 전달되었는가?
- 그 신 안에서 구사한 짧은 축약들은 분명하고 미더운가?
8- 앞신과의 사이에 비약적인 장면전환이 있는가? 뒷신과의 사이에는?
9- 준비신 혹은 여파신이 있는가?
- 그것은 반드시 필요한가? 모든 신들이 준비와 여파를 필요로 하는 것은 아니다.
10- 앞신과의 대비가 있는가? 뒷신과는?
- 모든 신들이 대비를 이루어야 하는 것은 아니다.
11- 인물들의 행동이 그들의 성격과 조응하는가? 즉 그들의 본성과 하고자 하는 일에 어울리는가?
12- 인물들의 행동에 동기가 있는가? 그 행동이 성격을 드러내고 스토리를 앞으로 전진시키는가?
13- 아이러니가 사용되었는가?
14- 행동의 통일성이 있는가?
15- 이 신은 주제의 측면에서 스토리의 나머지 전체와 연결되어 있는가?
16- 장애물의 극복은 충분히 어려운가? 너무 어려운 것은 아닌가?
17- 사건들은 개연성이 있는가?
- 관객이 불신으로 뻗대진 않겠는가?
- 불신의 벽을 깨기 위해 나름대로 정해놓은 게임의 법칙을 어기지는 않았는가?
18- 이 신에서 일이 잘 풀릴지 그렇게 되지 않을지를 관객은 언제쯤 알게 되는가?
- 관객이 아닌 다른 등장인물들은 언제 알게 되는가?
19- 대사가 캐릭터를 반영하고 있는가?
20- 캐릭터의 내면세계가 행동과 대사와 반응을 통해 드러나고 있는가?
21- 미래의 요소가 사용되었는가? 사용하는 것이 옳은가?
- 이 시나리오 신은 스토리를 제자리에 묶어두는가 아니면 앞으로 전진시키는가?
22- 실제로 영화를 만들어갈 사람들을 위해서 비주얼에 대한 언급과 제안과 계획 따위를 충분히 표현했는가?
23- 이 신은 전체 스토리에 분명히 귀속되는가?
- 이 신을 제거해도 아무런 문제가 없다면 삭제하는 것이 맞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