좋은 시나리오인지 확인하는 방법을 소개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할리우드, 일본에서 사용하는 체크리스트를 참고해서 훌륭한 시나리오의 조건이 무엇인지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목차
Toggle시나리오 체크리스트
1. 할리우드 기준
- 충분한 줄거리가 없는 것.
- 납득되지 않는 것(스토리가 인위적이며 비현실적이고 결말이 없고 불성실한 것).
- 낡은 재료, 진부한 것, 이미 사용된 것.
- 호소할 범위가 한정된 것(예컨대 지나치게 예술영화적인 것).
- 유쾌하지 못한 줄거리(혐오감이 드는 것).
- 검열에 걸릴 문제가 있는 것.
- 대중의 감각에 어울리지 않아 오히려 분노를 야기시키는 것.
- 제작비가 너무 많이 드는 것.
- 글씨가 나쁘거나 읽기 힘든 것, 문장이 서투른 것.
2. 일본의 시나리오전문학교
- 스토리에서 영화적인 소재가 부족하다.
- 구성이나 인물 등에 대한 지식이 부족하여 숙련되어 있지 못하다.
- 갈등이 약해 클라이맥스가 약하다.
- 추상적인 표현(문학적, 심리적 표현이 강한)이 많다.
- 화면상으로 완전하게 표시할 수 없는 것이 많다.
- 대사가 지나치게 많다(영상의 부족).
- 대사가 너무 길다.
- 주요인물의 과거사 회상이 너무 많다.
- 어느 인물이 주요인물인지 알 수 없다.
- 대사가 너무 거칠다.
- 주인공이 시청자에게 납득이 잘 안 된다.
- 인물이 너무 많아 혼란스럽다.
- 할 일도 없이 인물이 등장한다.
- 동기 설정이 없다.
- 관객이 납득할 수 없을 만큼 등장인물의 인간성이 결여되어 있다.
- 주인공 아닌 다른 작중인물이 말하는 데 지나치게 원고지를 낭비하고 있다. 17. 인물을 너무 구체적으로 묘사(과잉 지문)한다.
- 주제가 처음에는 있으나 슬며시 사라져 버린다.
- 인물의 감정에 대한 반응이 관객의 감정과 다르다(독선 또는 혼동).
- 감정 과잉, 극단적인 인내, 고민, 난폭한 동작, 대사.
- 사실성의 결여.
- 관객의 지성에 역행하고 있다.
- 역사, 지리, 풍속 등에 대한 태만이나 부주의.
- 이름이 비슷해서 혼란스럽다.
- 시간 경과에 무신경하다.
위에서 본 바와 같이 검토 기준이 꽤 타이트합니다. 이런 잡아내기 식에 걸리지 않을 원고가 어디 있을까 할 정도지만, 어떻든 이런 항목은 중요합니다. 또 다른 검증리스트를 살펴보겠습니다.
3. 관객과의 동질성 관점
- 생활과 이야기 간에 감정적 공유성이 있는가.
- 이야기와 관객의 관심 간에 시대적 공유성이 있는가.
- 등장인물에 동정적 요소가 있는가.
- 등장인물의 성격을 관객이 좋아하는가.
- 개연성이 있는가(믿을 수 없는 현실보다도 믿을 수 있는 허구가 더 설득력이 있다).
- 이해를 위한 충분한 정보가 제공되었는가.
- 구태의연하지 않은가.
4. 구조 관점
- 분명한 주제가 있는가.
- 주제에 따른 부주제가 합리적인가.
- 주제와 부주제의 대비(갈등)가 약하지는 않은가.
- 주제와 부주제의 관객에 대한 인지가 너무 높게 시작되지는 않았는가(스토리 전개가 너무 어렵지 않은가).
- 농축된 감정이 존재하는가.
- 농축된 감정은 관객에게 개연성을 가지고 어필하는가.
- 각 행동의 결말이 상호 모순되지는 않는가.
- 부주제가 중복되지는 않는가.
- 각 장면들에 흥미 유발 요소가 있는가.
- 필요 없는 군더더기는 없는가.
5. 미국의 한 작가가 발표한 항목
- 테마가 한 줄로 표현되는가.
- 스토리가 신문의 머리기사가 될 수 있는가. 머리기사를 보면 기사 내용을 보고 싶어진다는 것을 명심할 것.
- 스토리의 내용이 대작이 될 수 있는가.
- 사건이 평범하면 배경이 평범하지 않아야 한다.
- 각 씬이 충분히 묘사되었는가.
- 중심인물이 끝까지 묘사되었는가.
- 씬마다 드라마의 요건이 구비되었는가, 전환이 적절하며 각 시퀀스마다 기승전결이 되어 있는가.
- 스토리와 사건에 따라 인물이 변화하는가(시종일관 같은 성격이면 안 된다).
- 같은 생각을 가진 인물이 동시에 등장하는 씬이 많은가?
정리하지만 아래와 같습니다.
- 충분한 줄거리가 있는가.
- 호소할 범위가 한정적(예컨대 너무 예술영화적)이지는 않은가.
- 유쾌하지 못한(혐오감이 드는) 줄거리는 아닌가.
- 갈등이 약하여 클라이맥스가 약하지는 않은가.
- 과거사 회상이 너무 많지는 않은가.
- 어느 인물이 주요인물인지 알 수 없지는 않은가.
- 대사가 지나치게 많지 않은가(영상의 부족).
- 인물이 너무 많아 혼란스럽지 않은가(할 일도 없이 인물이 등장한다).
- 씬마다 드라마의 요건이 구비되었는가, 전환이 적절하며 각 시퀀스마다 기승전결이 되어 있는가.
- 스토리와 사건에 따라 인물이 변화하는가(시종일관 같은 성격이면 안 된다).
이상으로 좋은 시나리오의 조건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