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이 순간에 감사하기

“감사의 마음은 끝없는 풍요의 근원이다.” – 플라톤

불안의 근원

마음에 편안을 얻지 못하는 가장 큰 요인은 두려움과 불안 때문입니다. 작가이자 철학자인 알랭드 보통은 두려움의 근원에 대해 이렇게 말했습니다.

“우리가 두려움과 불안을 벗어나지 못하는 이유는 당신의 삶을 너무 타인에게 맡기고 있기 때문입니다. 당신이 진정 원하는 것과 향하는 곳을 알면 타인의 중요성은 뚜렷하게 약해집니다. 당신이 걷고 있는 길이 모호할 수록 타인의 목소리와 주변의 혼란, 소셜 미디어의 통계와 정보 등이 점점 커지면서 위협적으로 다가옵니다.”

나를 혼란케 하는 여러 요인들을 차단하고 타인의 요구가 아닌 내가 원하는 것으로 삶을 채우라는 의미입니다. 개발자에게도 마찬가지입니다. 자기 프로젝트를 하는 자세와 남의 일을 자세는 달라지게 됩니다.

“진정한 성공이란 평화로운 상태에 놓이는 것입니다. 평화로운 상태를 얻으려면 주체의 삶을 회복하고 타인이 나를 이해하고 받아주기를 바라지 않아야 합니다.”

평안을 지키기 위해서는 철저히 타인을 배제하라고 말합니다.

개발자 감사하기

알랭드 보통은 불안에서 벗어나는 법을 소개했습니다.

“불안에서 벗어나는 가장 좋은 방법은 지금 이 순간의 좋은 일에 감사하는 것입니다. 모든 것은 끝이 있고 모든 것은 사라집니다. 그리고 이것을 규칙적으로, 의도적으로 잠깐씩 멈춰서서 인지하고 즐길 줄 알아야 합니다. 우리의 나약함을 담담하게 받아들이고, 별 큰일 없이 무탈하게 지나가는 하루에 진심을 다해 감사할 때 극복의 길이 열립니다.”

불안과 두려움을 이기는 가장 좋은 방법은 감사하기입니다. 이 방법은 유명인들 뿐만 아니라 현인들이 많이 소개했습니다. 감사는 무조건 하루에 행해야 하는 의식입니다. 개발자 생활을 오래하기 위해서는 하루하루를 버틸 힘이 필요합니다. 일을 해나가는 것과 버티는 것은 다릅니다. 버틴다는 것은 것은 자신을 지킨다는 것이고 스트레스 환경과 업무 강도로부터 마음을 보호한다는 것입니다. 회사마다 개발 문화가 다릅니다. 이것은 대표의 업무 성향에 따라 달라집니다. 각자 장점과 단점이 있습니다. 냉철히 판단하기에 장점이 더 크다면 그 자리에 있어야 합니다. 그걸 가능하게 하는 동기가 감사입니다.

감사를 하루의 습관으로 만드십시요. 하루를 시작하기 전에 노트를 펴고 감사할 것들을 적길 추천합니다. 감사리스트를 만들어 놓고 매일 소리내에 읽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마음에 불안과 두려움 대신 감사를 채워놓는다면 어떤 어려움이 닥치든 앞으로 나아갈 수 있을 것입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