첫 장면은 아파트 단지에서 비명 소리를 듣고 활짝 연 창문과 같습니다. 플롯에 중요한 상황은 반드시 첫 장면에서 일어나야 합니다.
모든 소설은 작가와 똑같은 노력을 기울여 탄생하는 공동의 작업물이다. 서로 알지 못하는 두 사람이 완전히 친해질 수 있는 세상의 유일한 공간이 바로 책이다. – 폴 오스터
목차
Toggle첫 장면이 만족해야 할 사항
1) 플롯을 중요한 사건 안에서 준비하라.
2) 주인공을 소개하고 그의 내적, 외적 고민을 살짝 보여줘라.
3) 뚜렷하고 풍부한 배경을 설정하고, 위압적으로 느껴지지 않게 감각들을 불러일으켜라.
4) 복잡한 문제와 다가올 갈등을 암시하는 극적인 긴장감을 설정하라.
– 첫 장면은 미스터리한 분위기나, 답을 필요로 하는 질문이나 상황 혹은 주인공이 위기에 빠진 상황에서 시작될 때 가장 성공적이다.
– 첫 장면은 내러티브가 진행되면서 잊을 수 없는 선율처럼 독자의 마음속에 울려 퍼져야 한다. 결국, 되돌아올 수 없는 지점인 것이다.
중요한 상황과 주인공의 등장
– “플롯과 캐릭터는 절대 따로 떨어질 수 없다.”
– 시작 장면은 오로지 주인공을 위한 것이다.
– 중요한 상황은 주인공의 현재 상황에 도전적이어야 한다는 것을 기억하라.
– 첫 장면에서 등장인물에 관한 너무 많은 정보를 제공할 필요는 없다.
– 여러분의 목적은 주인공을 빨리 소개하고 강한 흥미를 불러일으키는 것이다.
첫장면의 성공요소
1) 주인공의 현재 상황에 도전하는 중요한 상황.
2) 주인공과 상호 작용할 수 있는 촉매자.
3) 주인공의 의도를 빨리 알려주기.
4) 동기가 무엇인지 보여주는 주인공의 개인사와 성격에 대한 소개.
5) 더 복잡한 문제로 주인공을 이끄는 일련의 행동 혹은 결정.
핵심 요소와 첫 장면 쓰기
1- 배경
– 배경이 장면의 관심을 모두 잡아먹는 것은 조심해야 한다.
– 첫 장면에서 배경은 그 자체가 중요한 상황의 극적인 일부분이 아니라면 가볍게 주어져야 한다.
– 배경과 소품들을 가지고 작가는 뭔가 나쁜 일이 일어났던 것 같은, 그리고 뭔가 나쁘고 복잡한 문제가 일어날 것 같은 느낌을 줄 수 있다.
– 정상적인 배경에 대한 우리의 감각을 불균형하게 무너뜨리는 것은, 독자들이 시각적으로나 감정적으로 고조된 상태에서
책을 읽어나갈 수 있게 만들어 주는 좋은 방법이다.
2- 서브텍스트와 극적인 긴장감
– 서브텍스트는 주제를 드러내는 이미지의 전략적 배치, 행동의 미묘한 의도와 배경을 통해 플롯의 전조가 된다.
– 모든 장르가 서브텍스트를 많이 필요로 하는 것은 아니다. 스릴러, 미스터리 같은 액션 위주의 내러티브, 순수문학은 장르적 특성이 서정적 언어, 느린 속도감, 풍부한 캐릭터 발전을 강조하기 때문에 서브텍스트에 많이 의존한다.
– 일단 중요한 상황이 시작되면 극적인 긴장감이 장면 내내 사랑있도록 만들어야 한다.
3- 속도감
– 첫 장면은 반드시 감정적 충격을 줄 수 있어야 한다.
– 첫 장면은 차가운 수영장과 같다. 빠른 속도감이 더 나은 전략이다.
– 속도감을 빠르게 유지시키려면 행동의 측면에서 생각해야 한다.
4- 첫 장면의 끝
– 첫 장면은 문제와 위기, 갈등과 딜레마가 막 시작된 것 같은 느낌으로 끝내라.
1) 중요한 상황의 결과를 해결되지 않은 상태로 내버려둬라.
– 다음 장면에 뭐가 나올지에 대한 기대감이 계속 페이지를 넘기도록 만든다.
2) 주인공이 중요한 결정을 하기 전에 장면을 끝내라.
– 주인공이 나쁜 결정을 내린 바로 그 다음에 끝내는 것도 좋은 효과를 낼 수 있다.
3) 주인공이 그의 삶 전체를 궁극적으로 뒤바꿀 충격적인 깨달음을 얻게 하라.
4) 주인공이 중요한 상황에 자동적으로 반응하게 하라.
– 이런 반응은 문제를 더 복잡하게 만들고 장면이 더 자연스럽게 변화하게 만든다.
– 주인공에게 문제의 소지를 남겨서 독자가 불안감을 느끼면서 계속 읽어 나가도록 만들어라.
첫 장면 VS 프롤로그
– 프롤로그의 목적은 내러티브의 전개과정에서 줄 수 없는 정보를 제공한다.
– 판타지는 프롤로그에 가장 적합한 장르이다. 독자들은 판타지 세계의 정보에 대해 미리 알 수 있다.
첫 장면의 중요 포인트
1) 주인공과 중요한 상황을 동시에 소개하라.
2) 장면의 감정적 내용과 속도를 맞춰라.
3) 이미지를 결과의 전조로 사용하라.
– 목숨이 위험할 때 괴상한 분위기를 만들고 죽음이나 어둠의 이미지를 연상시키는 물건을 설정해라.(칼, 큰 까마귀, 밝았다가 어두워지는 빛의 변화)
4) 독자의 기대를 배경설정을 통해 무너뜨려라.
– 폭력적인 범죄가 일어난 장소가 수도원이라든지, 감옥에서 놀라운 무죄의 폭로가 이루어지는 것
– 기대되지 않는 것을 차용하는 배경설정을 통해 불균형 상태를 만들어라.
5) 빠른 속도감 유지
– 설명이나 묘사를 너무 많이 하면 속도가 느려진다.
6) 다음 장면을 위해서 주인공을 어떤 문제나 불확실한 운명에 처하게 한 채로 끝내라.
플롯에 대한 내용은 여기 링크를 참고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