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고 쓰기 방법 – 3가지

 초고 쓰기는 모든 이야기의 시작입니다. 초고는 우선 단숨해 써 내려가야 합니다. 초고 쓸 때 고려해야 할 사항들과 실제 초고를 쓸 때 어떻게 쓰는 것이 효과적인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초고는 머리 속에 있는 많은 단서들을 끄집어 내는 작업입니다. 퍼즐이 맞추어져 있지 않더라고 모든 것을 펼쳐놓아야 합니다.


1. 초고를 쓰기 전에 고려 사항

  • 무엇이 관객을 자리에 앉혀두는지 명확하게 알아야 합니다.
  • “나라면 이 영화를 보러 갈까?”
    • 이 스토리를 다른 사람이 썼더라도 보러 가고 싶은 스토리인가?
    • 자신이 쓰기로 계획한 영화와 비슷한 것을 보려고 돈을 내본 적이 있는가?
    • 자신이 최고의 결정권자라는 사실을 잊지 말아야 합니다.
    • 작가는 자신이 쓰고 있는 것이 훌륭한 것이라는 신념과 희망으로 시작해야 합니다.
    • 만일 자신의 스토리와 사랑에 빠지지도 않고 그것을 영화로 보길 기대하지 않는다면, 수정은 불가능할 정도로 멀어지게 됩니다.
    • 자신을 관객의 일원이라 생각하고 그것을 보러 가고 싶도록 만들며 작가의 세계, 캐릭터, 스토리에 참여하도록 만들었던 것들이 무엇인지 살펴봐야 합니다.
  • 관객의 입장을 고려하십시요.
    • 관객의 호기심을 은근히 부추기고, 그들의 감정을 가지고 놀고, 작가가 스토리 안으로 유혹 당하고 싶은 그대로 그들을 유혹하십시요.
    • 관객이 오도록 만든 요소를 가진 스토리를 제공해야 합니다.
    • 당신 자신을 잣대로 이용하십시요. 지금 막 쓰려는 영화의 관객으로 자기 자신을 객석에 앉히십시요. 당신이 관객 입장에서 생각해보십시요.
    • 관객이 원하는 것을 제공한다는 것은 체험을 제공하는 것입니다.
    • 관객에게 단순한 캐릭터와 상투적인 충돌과 손쉬운 해결을 제공하지 말아야 합니다..
    • 스토리와 캐릭터와 관객을 데리고 자신이 원하는 모든 게임을 하고, 관객이 그 아수라장에 뛰어들어 익숙하지 않은 것을 이해하기 위해 더 열심히 노력하게 만드십시요.
    • “이것은 다 꿈이었어.”라는 식으로 관객을 속이면 안됩니다.

2. 초고 쓰기

1) 시퀀스 분석표

  • 당신은 스토리가 있는 단편 형식의 시퀀스를 여덟 개 이상 만들고, 그 단편 하나하나는 시작, 중간, 끝이라는 모양을 갖춰야 합니다.
  • 스토리의 주요긴장과 절정을 설정해야 합니다.
  • 해결을 만들고 시작의 위치에 대해 고민해야 합니다. 캐릭터의 변화 폭을 최대한 묘사할 수 있도록 서론과 결말의 간격을 가능한 멀리 떼어 놓아야 합니다.
  • 1장에서는 공격점을, 2장에서는 중간점을, 3장에서는 급진전을 설정해야 합니다.
  • 예시
    • 시작 : 불만이 많은 비신자가 불만족스러운 삶을 살고 있다.
    • 공격점 : 그녀가 바로 성배에 대한 이야기를 듣고서 그것을 찾아나서게 되는 주인공이다.
    • 주요긴장 : 그녀는 성배를 찾기로 결정한다.
    • 중감점 : 그녀는 지도상에서 성배의 위치를 발견하고 그것이 진짜 실존한다는 것을 알아낸다.
    • 절정 : 그녀는 실제 성배가 있는 지도를 찾아서 성배를 찾는다.
    • 급진전 : 그런데 그녀는 성배를 지키고 있는 용들을 발견하고 벼랑 끝에 매달리게 된다.
    • 해결 : 마침내 그녀는 성배를 손아귀에 넣는 것과 동시에 그녀 자신과 자신이 살고 있는 세상에 무한한 변화를 창조한다.
  • 나중에 때가 되면 적합하게 끼워 맞출 수 있을 거라는 믿음만 가지십시요.
  • 항상 스토리 소재 중에서 이야기의 실마리를 찾으라는 것입니다.
  • 스크린 하나당 스크린타임을 10분에서 15분 사이로 잡으십시요.
  • 각각의 시퀀스를 언제나 도식적으로 쓰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시퀀스에 제목을 다십시요.
  • 제목을 단 후 시퀀스 긴장을 미래에 대한 한 문장의 질문으로 씁니다. “로저가 그의 결혼식장에 시간에 맞춰 갈까?”
  • 초고를 작성하는 데 있어서 세 쪽의 아웃라인은 반드시 해야 할 작업입니다.

2) 스텝 아웃라인

  • 신의 목록을 작성합니다.
  • 어디서, 언제, 등장인물, 무엇을, 어려운 이유, 끝부분까지 벌어지고 있는 일을 묘사합니다.
  • 내부와 외부, 장소, 시각을 포함한 제목을 붙입니다.
  • 신에 대한 개요를 적습니다.
  • 이 작업은 시퀀스마다 있는 계획된 신들 안에 어디에 문제점이 있을지 정밀검사를 해줍니다.
  • 당신의 스토리를 망치고 싶으면 캐릭터들에게 친절을 베풀어야 합니다. 교묘하게 캐릭터들을 괴롭히고 고문하면서 무자비하게 냉혹해집니다. 그러면 독자들은 당신에게 찬사를 보낼 것입니다.
  • 당신 자신을 꼼짝달싹 못하게 하지는 마십시요. 하나의 신과 오랜 시간 씨름을 보내지 마십시요. 여기서 하고자 하는 것은 일단 자료를 다루는 데 흐름을 타서 빠르게 진도를 나가는 것입니다.

3) 초고 쓰기

  • 모든 예측되는 비판들은 옆으로 제쳐놓고 모든 의심들은 보류해 둡니다.
  • 될 수 있는 대로 빨리 초고를 씁니다.
  • 뒤 돌아보지 말고 자기 신들이 완벽하지 않다고 해서 자신을 벌하지도 마십시요.
  • 빠르게 쓰면 쓸수록 글은 더 잘 써진다는 것입니다.
  • 하나의 그칠 줄 모르는 창조적인 에너지의 폭발을 존재하도록 만들어야 합니다.

초고는 힘을 빼고 쑤욱 써내려 갑니다. 이 때 욕심부리면 안됩니다.

세상의 모든 뛰어난 글의 처음은 대부분 최악이었다. 앤 라모트(Anne Lamott)

시나리오에 대한 체크리스트가 궁금하신 분은 여기 링크를 참고바랍니다.

참고 : 시나리오 마스터

시나리오 마스터:필름 스토리텔링의 건축학, 한겨레출판사, 데이비드 하워드 저/심산스쿨 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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