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롯 구성은 이야기에 긴장감과 에너지를 불러 일으키고, 독자로 하여금 책장을 계속 넘기게 만들어 줍니다. 플롯은 내러티브에서 중요한 상황(혹은 사건들)에 이어지는 결과의 연속으로 여러 가지 사건들이 유기적으로 연관성을 가지도록 만들어 줍니다. 그리고 독자의 호기심을 자극하기 때문에 작은 정보 조각들을 하나씩 전달하는 것이 좋습니다.
목차
Toggle플롯 구성 시 정보의 중요성
- 내러티브에 나오는 모든 장면은 한 장면도 예외 없이 플롯과 연관되어 있어야 합니다.
- 장면 하나를 끝내기 전에 새로운 정보를 제공해야 합니다. 새로운 정보를 제공하기 전에는 다른 장면을 시작하지 않으면 됩니다.
- 정보를 제공하는 것은 장면의 가장 중요한 기능 중 하나이고, 이 정보 제공이 플롯의 기초가 됩니다.
- 새로운 정보가 갖춰야 할 세가지
- 등장인물과 독자가 상황 혹은 사건에 대해 좀 더 이해할 수 있도록 퍼즐 한 조각이 더 채워져 있어야 합니다.
- 주인공의 생각과 감정, 행동의 과정에 변화를 줄 수 있어야 합니다.
- 플롯을 진전시키는 새로운 결과과 행동으로 이어져야 합니다.
1. 누가
- 등장인물 본인에 관한 것, 그들이 숨기고 있었거나, 부인하고 있었던 정보를 공개했을 때 상대방과 독자들이 얼마나 놀랄 것인지 생각해 봅니다.
- 가장 중요한 것은 이러한 등장인물에 관한 정보를 드러낼 때 가능한 한 대화를 통한 직접적인 방법을 써야 합니다.
2. 무엇
- 본질적으로 내러티브를 독창적으로 만들어 주는 스토리라인이나 시각입니다.
- ‘무엇’과 관련된 정보는 전체 플롯의 방향을 잡아가고, 정보 그 자체로 일련의 결과를 수반합니다.
- 모든 장면에서 스스로에게 물어야 합니다.
- 다음 장면은 무엇인가?
- 등장인물이 알아야 하고 독자들이 알아야 하는 중요한 정보는 무엇인가?
- 모든 장면은 새로운 정보를 담고 있어야 한다는 것을 기억해야 합니다. 새로운 정보가 없다면 장면을 쓰는 의미가 없습니다.
3. 어디
- 중요한 장소의 세가지 요건
- 어떤 장면이든 플롯과 연관된 새로운 정보를 드러내야 합니다.
- 장소에 대한 새로운 정보는 등장인물에게 어떤 영향을 미쳐야 합니다.
- 새로운 정보가 야기한 행동은 다른 결과들로 이어져야 합니다.
4. 언제
- 내러티브에서 중요한 행위가 발생한 시간입니다
- ‘언제’는 깜짝 놀랄 정도의 모순되고 예기치 못한 결과들이 뒤이어 나올 때 가장 효과적인 정보가 됩니다.
5. 왜
- 바로 플롯의 가장 중요한 부분입니다.
- 소설이나 이야기를 이해할 수 있는 열쇠가 되기 때문에 독자가 플롯을 따라가려면 작은 설명이 중간 중간 필요합니다.
- 내러티브 요약으로 이유를 설명하는 습관에 빠지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 액션과 대화, 회상장면을 통해 진실을 말해게 해야 합니다.
6. 어떻게
- 대개 어떻게 수사를 마무리 짓는지 설명합니다.
- 어떻게 비극적인 사건을 해결하는데 빠져있는 단서를 찾습니다.
- 불가능한 일이 어떻게 가능하게 되었는지 설명하는 정보 조각입니다.
플롯 구성 시 정보를 조금씩 천천히 제공할 것
- 모든 장면에서 어떤 형태의 새로운 정보를 한 가지 이상 포함하고 있다면 잘 해 나가고 있는 것입니다.
1. 초반부
- 기초작업, 독자를 붙잡는 데 필요한 정보만 소개합니다.
- 중요한 상황의 액션 속으로 독자를 밀어 넣습니다. 플롯이 무엇인지 확실히 알게 합니다.
- 정보를 감추어 미스티리나 서스펜스의 분위기를 조성합니다.
2. 중반부
- 초반부에서보다 더 많은 정보를 제공하면서 플롯을 전진시킵니다.
- 새롭고 놀라운 정보를 던져 베팅합니다.
- 정보는 등장인물이 변화할 수 있게 만드는 갈등, 위험으로 이어져야 합니다.
- 그럴듯한 정보나 가짜 단서를 제공합니다. 그러면 독자들은 여러분이 놓친 정보를 채워야 한다고 생각하거나, 미스터리 장르에서는 미스터리를 풀어간다고 생각할 것입니다.
3. 후반부
- 이 시점에서 독자에게 여전히 궁금한 점이 많다면 그것은 문제입니다.
- 질문에 답하고 진실을 밝힙니다.
- 드라마를 마무리합니다. 새로운 정보를 소개하지 않습니다.(그러나 반전의 형태로 놀라운 결말을 소개할 수는 있습니다)
- 등장인물의 변화된 모습을 안정적으로 그립니다.
- 밝혀진 정보에 대해 감정적이고 드라마틱한 어조를 낮추고, 결말의 분위기로 독자를 이끌어 갑니다.
- 후반부는 자신이 쓴 플롯에서 구멍을 발견하는 곳입니다.
- 작가들은 모든 이야기 가닥을 완벽하게 매듭짓지는 못합니다. 만약 이런 상황이라면 어떤 정보가 빠졌는지 확인해 보고 그 구멍들을 메우도록 합니다.
플롯 구성하기
- 플롯 구성 시 플롯들이 가장 복잡한 요소처럼 보이는 이유는, 장면의 모든 부분에 연관되어야 하기 때문입니다.
플롯 강화하기
- 다음 장면을 쓰기 시작할 때에는, 앞서 나왔던 마지막 장면에서 시작해야 합니다.
- 두세 장면을 쓰고 다시 앞으로 돌아가 리뷰하는 것이 플롯을 진행시키는 데 큰 도움이 됩니다.
- 항상 중요한 상황들을 염두에 두고, 처음에는 일이 복잡해지기 시작합니다. 나중에는 그 문제가 해결되는 결과들이 나와야 합니다. 그리고 갈등을 더해주는 적대자가 등장해야 한다는 것을 명심합니다.
- 다음에 이어질 플롯 구성 정보
- 주인공을 포함합니다.
- 중요한 상황이나 그 상황의 결과 중 하나에 연관되어 있어야 합니다.
- 독자들에게 알아두면 좋을 정보나 힌트를 더 얻었다는 인상을 주어야 합니다. 새로운 정보가 나왔으므로 독자들이 이야기를 더 잘 이해하게 되었다고 믿게끔 만듭니다.
- 복잡한 문제를 더하거나, 아니면 앞서 나온 복잡한 문제를 해결해야 합니다.
지금까지 플롯 구성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시나리오 상영시간에 대해 궁금하신 분들은 여기 링크를 참고바랍니다.
참고 : 임팩트 있는 장면을 만드는 스토리 기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