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나리오 체크리스트 6가지

좋은 시나리오인지 확인하는 방법을 소개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할리우드, 일본에서 사용하는 체크리스트를 참고해서 훌륭한 시나리오의 조건이 무엇인지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시나리오 체크리스트

1. 할리우드 기준

  1. 충분한 줄거리가 없는 것.
  2. 납득되지 않는 것(스토리가 인위적이며 비현실적이고 결말이 없고 불성실한 것).
  3. 낡은 재료, 진부한 것, 이미 사용된 것.
  4. 호소할 범위가 한정된 것(예컨대 지나치게 예술영화적인 것).
  5. 유쾌하지 못한 줄거리(혐오감이 드는 것).
  6. 검열에 걸릴 문제가 있는 것.
  7. 대중의 감각에 어울리지 않아 오히려 분노를 야기시키는 것.
  8. 제작비가 너무 많이 드는 것.
  9. 글씨가 나쁘거나 읽기 힘든 것, 문장이 서투른 것.

2. 일본의 시나리오전문학교

  1. 스토리에서 영화적인 소재가 부족하다.
  2. 구성이나 인물 등에 대한 지식이 부족하여 숙련되어 있지 못하다.
  3. 갈등이 약해 클라이맥스가 약하다.
  4. 추상적인 표현(문학적, 심리적 표현이 강한)이 많다.
  5. 화면상으로 완전하게 표시할 수 없는 것이 많다.
  6. 대사가 지나치게 많다(영상의 부족).
  7. 대사가 너무 길다.
  8. 주요인물의 과거사 회상이 너무 많다.
  9. 어느 인물이 주요인물인지 알 수 없다.
  10. 대사가 너무 거칠다.
  11. 주인공이 시청자에게 납득이 잘 안 된다.
  12. 인물이 너무 많아 혼란스럽다.
  13. 할 일도 없이 인물이 등장한다.
  14. 동기 설정이 없다.
  15. 관객이 납득할 수 없을 만큼 등장인물의 인간성이 결여되어 있다.
  16. 주인공 아닌 다른 작중인물이 말하는 데 지나치게 원고지를 낭비하고 있다. 17. 인물을 너무 구체적으로 묘사(과잉 지문)한다.
  17. 주제가 처음에는 있으나 슬며시 사라져 버린다.
  18. 인물의 감정에 대한 반응이 관객의 감정과 다르다(독선 또는 혼동).
  19. 감정 과잉, 극단적인 인내, 고민, 난폭한 동작, 대사.
  20. 사실성의 결여.
  21. 관객의 지성에 역행하고 있다.
  22. 역사, 지리, 풍속 등에 대한 태만이나 부주의.
  23. 이름이 비슷해서 혼란스럽다.
  24. 시간 경과에 무신경하다.

위에서 본 바와 같이 검토 기준이 꽤 타이트합니다. 이런 잡아내기 식에 걸리지 않을 원고가 어디 있을까 할 정도지만, 어떻든 이런 항목은 중요합니다. 또 다른 검증리스트를 살펴보겠습니다.

3. 관객과의 동질성 관점

  1. 생활과 이야기 간에 감정적 공유성이 있는가.
  2. 이야기와 관객의 관심 간에 시대적 공유성이 있는가.
  3. 등장인물에 동정적 요소가 있는가.
  4. 등장인물의 성격을 관객이 좋아하는가.
  5. 개연성이 있는가(믿을 수 없는 현실보다도 믿을 수 있는 허구가 더 설득력이 있다).
  6. 이해를 위한 충분한 정보가 제공되었는가.
  7. 구태의연하지 않은가.

4. 구조 관점

  1. 분명한 주제가 있는가.
  2. 주제에 따른 부주제가 합리적인가.
  3. 주제와 부주제의 대비(갈등)가 약하지는 않은가.
  4. 주제와 부주제의 관객에 대한 인지가 너무 높게 시작되지는 않았는가(스토리 전개가 너무 어렵지 않은가).
  5. 농축된 감정이 존재하는가.
  6. 농축된 감정은 관객에게 개연성을 가지고 어필하는가.
  7. 각 행동의 결말이 상호 모순되지는 않는가.
  8. 부주제가 중복되지는 않는가.
  9. 각 장면들에 흥미 유발 요소가 있는가.
  10. 필요 없는 군더더기는 없는가.

5. 미국의 한 작가가 발표한 항목

  1. 테마가 한 줄로 표현되는가.
  2. 스토리가 신문의 머리기사가 될 수 있는가. 머리기사를 보면 기사 내용을 보고 싶어진다는 것을 명심할 것.
  3. 스토리의 내용이 대작이 될 수 있는가.
  4. 사건이 평범하면 배경이 평범하지 않아야 한다.
  5. 각 씬이 충분히 묘사되었는가.
  6. 중심인물이 끝까지 묘사되었는가.
  7. 씬마다 드라마의 요건이 구비되었는가, 전환이 적절하며 각 시퀀스마다 기승전결이 되어 있는가.
  8. 스토리와 사건에 따라 인물이 변화하는가(시종일관 같은 성격이면 안 된다).
  9. 같은 생각을 가진 인물이 동시에 등장하는 씬이 많은가?

정리하지만 아래와 같습니다.

  1. 충분한 줄거리가 있는가.
  2. 호소할 범위가 한정적(예컨대 너무 예술영화적)이지는 않은가.
  3. 유쾌하지 못한(혐오감이 드는) 줄거리는 아닌가.
  4. 갈등이 약하여 클라이맥스가 약하지는 않은가.
  5. 과거사 회상이 너무 많지는 않은가.
  6. 어느 인물이 주요인물인지 알 수 없지는 않은가.
  7. 대사가 지나치게 많지 않은가(영상의 부족).
  8. 인물이 너무 많아 혼란스럽지 않은가(할 일도 없이 인물이 등장한다).
  9. 씬마다 드라마의 요건이 구비되었는가, 전환이 적절하며 각 시퀀스마다 기승전결이 되어 있는가.
  10. 스토리와 사건에 따라 인물이 변화하는가(시종일관 같은 성격이면 안 된다).

이상으로 좋은 시나리오의 조건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