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력적인 캐릭터 만드는 방법 시 고려해야 할 사항을 알아봅니다. 이 작업은 영화 시나리오에서 매우 중요한 작업입니다. 캐릭터가 그 의지대로 살아 움직이면 이야기는 생동감을 얻습니다.

이전 포스팅에서 영화 시나리오 만드는 법을 살펴봤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여기 링크를 참고합니다.

1. 캐릭터의 역할을 나열하라.

  • 질문 : 캐릭터들이 시나리오(게임)에서 필요한 일들을 모두 하도록, 다음과 같이 자문해보라.
  1. 캐릭터가 맡아야 하는 역할에는 어떤 것이 있는가?
  2. 어떤 캐릭터를 생각했었는가?
  3. 어떤 캐릭터가 어떤 역할과 잘 맞는가?
  4. 캐릭터에 여러 역할을 맡길 수 있을까?
  5. 캐릭터가 역할에 더 잘 맞도록 캐릭터를 바꿔야 할까?
  6. 새 캐릭터가 필요할까?

2. 캐릭터의 특징을 정하고 활용하라

  • 질문 : 캐릭터의 말과 행동에서 그들의 특징이 잘 나타나도록, 다음과 같이 자문해보라.
  1. 어떤 특징이 캐릭터를 나타내는가?
  2. 이런 특징들이 캐릭터의 말, 행동, 외양에서 뚜렷하게 드러나는가?

3. 캐릭터 웹을 만들어라.

  • 질문 : 캐릭터 간의 관계를 더 잘 보기 위해, 모든 캐릭터의 목록을 만들고 다음과 같이 자문해보라.
  1. 각 캐릭터는 서로에 대해 구체적으로 어떻게 생각하는가?
  2. 설명되지 않는 관계가 있는가? 그 부분은 어떻게 활용할 수 있을까?
  3. 비슷한 관계가 너무 많지 않은가? 좀 더 다르게 할 수는 없을까?

4. 지위를 활용하라.

  • 질문 : 사람이 상호작용할 때는 지위의 수준에 따라 다른 행동을 하게 된다. 캐릭터가 다른 사람을 인지하는 것처럼 하기 위해, 다음과 같이 자문해보라.
  1. 게임 캐릭터의 상대적인 지위 수준은 어떤가?
  2. 어떻게 하면 지위에 맞는 행동을 하게 할 수 있을까?
  3. 지위의 충돌은 흥미롭다 – 캐릭터들은 지위를 놓고 어떻게 투쟁할까?
  4. 지위의 변환은 흥미롭다 – 이런 일들이 어디서 일어날까?
  5. 플레이어가 지위를 표현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있는가?
  6. 음성의 힘을 활용하라.
  7. 얼굴의 힘을 활용하라.
  8. 강력한 이야기는 캐릭터를 변화시킨다.
  9. 괴기스로운 계곡은 피하라.

참고로 매력적인 캐릭터 만드는 방법 중에서 주인공에 못지 않게 그에 대적하는 인물을 만드는 것도 매주 중요합니다. 강력한 대적은 이야기의 긴장감을 증폭시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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