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 은 빠른 고성능 언어로서 많은 분야에서 사용되고 있습니다. 특히 AI 시대 실시간으로 빠르게 처리하기 위한 복잡한 알고리즘 구현에 널리 쓰이고 있습니다. 이 글에서는 Cpp 개발자 로드맵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C++는 강력하고 유연한 범용 프로그래밍 언어로, 1979년 Bjarne Stroustrup가 C 언어를 기반으로 개발하기 시작했습니다. C++는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OOP), 절차적 프로그래밍, 그리고 함수형 프로그래밍 스타일을 모두 지원하는 다중 패러다임 언어로 알려져 있습니다.
목차
Toggle주요 특징
-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OOP)
- 클래스, 객체, 상속, 다형성, 캡슐화, 추상화와 같은 객체 지향 개념을 지원합니다.
- 코드 재사용성과 유지보수를 쉽게 만듭니다.
- 고성능 및 하드웨어 접근성
- C의 저수준 메모리 제어 기능(포인터, 동적 메모리 할당 등)을 그대로 사용할 수 있어 고성능 프로그램과 시스템 프로그래밍에 적합합니다.
- 게임 개발, 운영체제, 임베디드 시스템에서 많이 사용됩니다.
- 다중 패러다임 지원
- 절차적 프로그래밍(C와 유사),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 제네릭 프로그래밍(템플릿) 등을 지원하여 다양한 코딩 스타일을 수용합니다.
- 표준 라이브러리(STL)
- C++는 강력한 표준 템플릿 라이브러리(Standard Template Library, STL)를 제공하여 데이터 구조(벡터, 리스트, 맵 등), 알고리즘, 반복자 등을 쉽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 호환성
- C++는 C의 상위 호환 언어로 설계되어 대부분의 C 코드를 C++ 환경에서 그대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활용 분야
- 게임 개발: Unreal Engine, Unity 같은 게임 엔진의 주요 언어.
- 시스템 프로그래밍: 운영체제, 데이터베이스, 드라이버 개발.
- 임베디드 시스템: IoT 디바이스, 마이크로컨트롤러.
- 금융 애플리케이션: 고속 트레이딩 시스템, 금융 분석 툴.
C++ 언어 트렌드
- 비동기 프로그래밍: 코루틴과 같은 기능으로 효율적인 비동기 코드 작성이 가능.
- 모던 C++ 코드 스타일: 레거시 C++ 코드와 차별화된 가독성 높은 문법 채택.
- 경량화 데이터 구조:
flat_map
,flat_set
등 메모리와 성능 최적화. - 임베디드 시스템 강화:
constexpr
기능 확장으로 컴파일 타임 계산의 활용도 증가. - 안전성과 성능의 균형: 스마트 포인터, RAII(Resource Acquisition Is Initialization) 패턴을 통해 메모리 관리 최적화.
C++20 주요 기능
C++20은 C++17 이후 가장 큰 변화가 있었던 표준으로, 많은 새 기능이 도입되었습니다.
1. 코루틴(Coroutines)
비동기 프로그래밍과 게으른 연산을 쉽게 구현할 수 있는 코루틴이 도입되었습니다.
2. 개념(Concepts)
템플릿을 더 명확하고 읽기 쉽게 만들어주는 **개념(Concepts)**이 추가되었습니다.
3. 범위 기반 알고리즘(Ranges)
std::ranges
를 사용해 더 간단하고 가독성 좋은 코드 작성이 가능합니다.
4. 스페이스십 연산자(<=>)
자동으로 비교 연산자를 생성해주는 기능입니다.
5. constexpr 개선
constexpr
함수에서 동적 메모리 할당 및 더 복잡한 로직을 지원합니다.
Cpp 개발자 로드맵
1. C++ 소개
- C++란 무엇인가요?
- 왜 C++인가요?
- C vs C++
2. C++ 설정하기
- C++ 설치하기
- 코드 편집기
- C++에서의 첫 번째 프로그램
3. C++의 기본 연산
- C++에서의 산술 연산자
- C++에서의 논리 연산자
- C++에서의 반복문
- 비트 연산
4. 함수
- 연산자
- 람다
5. 데이터 타입
- RTTI (런타임 타입 정보)
- 동적 타입
- 정적 타입
6. 포인터와 참조
- 참조(References)
- 메모리 모델
- 객체의 수명
- weak_ptr
- shared_ptr
- unique_ptr
- 스마트 포인터(Smart Pointers)
- New/delete 연산자
- Raw 포인터
- 메모리 누수
7. 코드베이스 구조화
- 헤더 파일과 CPP 파일로 코드 분리
- 전방 선언(Forward Declaration)
- 범위(Scope)
- 네임스페이스
8. 구조체와 클래스
- 규칙의 제로, 다섯, 세 (Rule of Zero, Five, Three)
- 다중 상속
- 다이아몬드 상속
-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
- 함수 오버로딩
- 정적 다형성
- 가상 메서드
- 가상 테이블
- 동적 다형성
9. 예외 처리
- 접근 위반
- 예외
- 종료 코드
10. 언어 개념
- auto (자동 타입 추론)
- 타입 캐스팅
- static_cast
- const_cast
- dynamic_cast
- reinterpret_cast
- 정의되지 않은 동작(UB)
- 인수 종속 검색(ADL)
- 이름 맹글링
- 매크로
11. 표준 라이브러리 + STL
- 이터레이터(Iterators)
- 알고리즘
- 멀티스레딩
- iostream
- 날짜/시간
- 컨테이너(Containers)
12. 템플릿
- 변수 템플릿
- 템플릿 특수화
- 완전 템플릿 특수화
- 부분 템플릿 특수화
- 타입 특성(Type Traits)
- SFINAE (Substitution Failure Is Not An Error)
13. 관용구(Idioms)
- RAII
- Pimpl (Pointer to Implementation)
- CRTP (Curiously Recurring Template Pattern)
- 복사 불가 / 이동 불가
- Erase-Remove 관용구
- 복사와 스왑
- 복사 시 쓰기 (Copy on Write)
14. 표준
- C++ 11/14
- C++ 17
- C++ 20
- 최신 표준
- C++ 0x
15. 디버거
- 디버거 메시지 이해하기
- 디버깅 심볼
- WinDBG
- GDB
16. 컴파일러
- 컴파일러 단계 이해하기
- 다양한 컴파일러와 그들의 특징
- Clang++/LLVM
- Intel C++
- MSVS C++
- GCC
- MinGW
17. 빌드 시스템
- CMake
- Makefile
- Ninja
18. 패키지 관리자
- vcpkg
- Spack
- Conan
- NuGet
19. 라이브러리 사용하기
- 라이브러리 포함하기
- 라이센싱
20. 라이브러리
- Boost
- OpenCV
- POCO
- protobuf
- gRPC
- TensorFlow
- pybind11
- spdlog
- OpenCL
- fmt
- range-v3
21. 프레임워크
- gtest/gmock
- Qt
- Catch2
- Orbit Profiler
- PyTorch C++
Cpp 개발자 로드맵 정리
Cpp 개발자 로드맵을 참고하면 C++ 개발자의 자기 계발에 많은 도움이 됩니다. 학습할 양이 많은 만큼 차근차근 준비해나가는 것이 중요합니다.